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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교육 과정 이렇게 변경됩니다. 2017년생 초등학교 1학년, 2016년생 초등학교 2학년 개정 교육 과정 도입

by mother-shark 2023. 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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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2022년 12월 교육부가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을 확정, 발표했습니다. 이 개정 교육안은 2024년부터 시행됩니다. 우리 아이들이  2017년생과 2016년생 초등학교 1학년 , 초등학교 2학년이 된다면 눈여겨 보셔야합니다.  초등학교1학년 2학년에 적용한 이후 고학년, 중 · 고등학교으로 순차적으로 변경 적용됩니다. 강조되는 키워드는 '디지털', '기후변화', '자기주도성' 입니다. 지금부터 어떻게 변경되는지 차근차근 짚어보겠습니다.

 

왜? 2022 개정 교육 과정이라고 명칭하나요?

  2022년 12월 22일 목요일 발표 기준으로 명칭이 지정되었습니다.

    그래서 2024년에 도입되지만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이라고 명칭합니다.

 

 

2022년 개정 교육 과정 언제부터 도입되나요?

  2024년부터 입니다. 초등학교 1 ~ 2 학년입니다.

    ○  현재 아이들이 2017년생 초등학교 1학년과 2016년 2학년때 도입됩니다.

  2025년 중 · 고등학교에 순차 적용 됩니다.

     ○ 2028학년도 대입 제도 개편안을 2024 2월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어떻게 바뀌나요 ? 

 

2024 개정 교육 과정 변경 과제

 

○ 모든 교과 학습과 평생학습의 기반이 되는 언어, 수리, 디지털 기초소양 강화 

    디지털 문해력(리터러시) 및 논리력, 절차력 문제해결력 등 함양을 위해 다양한 교과 특성에 맞게 디지털 기초소양 반영 및 선택 과목을 신설했다.

 

모든 미래를 위한 공동체 역량 강화 및 환경,생태교육 확대 

   기후 · 생태환경 변화 등에 대한 대응 능력 및 지속가능성 등 공동체적 가치를 함양하는 교육을 강조하고, 다양한 특성을 가진 학생이 차별받지 않도록 지원하고, 지역 · 학교 간 교육 격차를 완화할 수 있는 지원 체제를 마련하였다.

 

학교급 전환 시기에 필요한 학습과 학교 자율시간으로 지역 연계 교육 및 학교와 학생의 필요에 따른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 활성화 

   

배려  ·  소통  ·  협력  ·  존중 공동체 의식을 중심으로 포용성과 시민성을 기를 수 있다. 

 

디지털 ·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학생 참여형 · 주도형 수업 및 학습의 과정을 중요시하는 평가를 한다.

 

 

 

2022 개정 교육 과정 주요 개정 사항은 어떻게 되나요?

 

2015년과 2022년 교육 과정 개선 비교

 

●  초등학교의 경우 1~2학년에 입학 초기 적응활동을 개선하고, 한글 해득 교육과 실외놀이 및 신체활동 내용을 강화하였다. 

  초등학교 1학년 입학 초기 적응활동을 통합교과(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즐거운생활)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으로 내용을 체계화하고, 기초 문해력 강화 및 한글 해득 교육을 위한 국어 24시간을 증배하였다. 현행과 동일하게 안전교육은 64시간을 유지하되 통합교육과 연계하여 재구조화하고,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 수준에 맞는 체험과 실습 및 안전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개선하였다. 

 

  중학교는 자유학기(1학기) 편성 영역 및 운영 시간을 적정화 하고, 학교 스포츠 클럽 활동의 의무 편성 시간을 적정화하여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어려움을 개선하였다.

학교 스포츠 클럽 활동 의무 편성시간 변경

 

  고등학교는 학점 기반 선택 교육과정으로 명시하고, 한 학기에 과목 이수와 학점 취득을 완결 할 수 있도록 재 구조화하였다.

  고등학교로 진학하기 전 중학교 3학년 2학기를 중심으로 고등학교에서 교과별로 배울 학습 내용과 진로 및 이수 경로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진로 연계 교육을 도입하고 자유 학기와 연계해 운영한다.

 

학기 단위 과목 운영에 따라 과목의 학점을 4학점(체육, 예술, 교양은 3학점)으로 조정하고, 증감범위도 ±1로 개선하여 학생이 진로에 적합한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학습자의 진로와 적성을 중심으로 비판적 질문, 실생활 문제 해결, 주요 문제 탐구 등을 위한 글쓰기, 주제 융합 수업등 실제적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진로 선택과 융합선택 과목을 신설하고 재 구조화하였다. 

 

구체적으로 교과별로 어떻게 개정 되는 건가요? 

 

▶ 국어

  초등 저학년 (1~2학년)의 국어 34시간 증배를 통해 한글 해득 및 기초 문해력 교육을 강화

 · 중학교에서 '매체'영역을,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에서 '문학과 영상', '매체 의사소통' 등의 선택 과목을 신설하여, 매체 관련 교육 내용을 초등학교 단계부터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고등학교에서는 비판적 사고 역량과 서술 · 논술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주제 탐구 독서','독서 토론과 글쓰기'등 독서 · 작문 연계 활동을 강화하는 과목을 신설하였다.

 

▶ 수학

디지털 대 전환 시대에 대응한 수학적 역량 함양을 위해 학교급(학급별) 학습량 적정성을 고려한 필수 내용 요소와 과목 체계를 재구조화 하였다.

  · 중학교에서는 교과 영역을 통합하여 학교급 간 연계를 강화하고, 고등학교는 학생의 진로 등에 따른 '실용 통계','수학과 문학','직무 수학' 등 다양한 선택 과목을 신설하였다. 아울러,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수학적 모델링, 놀이 및 게임 학습 등에 대한 교수  · 학습과 평가 모형을 구체화하고, 디지털 기반 학습을 통한 공학도 구의 활용을 강조하였다.

'수와 연산', '변화와 관계', '도형과 측정', '자료와 가능성' 4개 영역으로 통합 · 제시

 

▶ 영어

현행의 '듣기','말하기','읽기','쓰기' 언어 기능별 영역 분류 방식에서 영어 지식 정보의 '이해','표현' 2개의 영역으로 재 개편된다. 또 학생 발달 수준과 학교급 간 연계 등을 고려하여 성취기준을 설계하고, 학생의 삶과 연계된 실생활 중심의 영어 의사소통 역량 교육을 강화하였다. 고등학교의 경우 '공통 영어'를 통해 영어의 기초적인 소양을 함양한 후, 학생의 진로를 고려한 '직무 영어', '영어 발표와 토론' 등 진로 선택 과목과 실생활에서 영어를 응용 할 수 있는 '실생활 영어 회화','미디어영어','세계 문화와 영어'의 융합 선택 과목을 신설하였다.

 

 사회

역량 함양 탐구형 수업이 가능하도록 초 · 중 · 고의 계열성을 고려하여 핵심 아이디어 중심으로 학습량을 적정화하였고, 다양한 탐구 기능 · 실천 중심의 수행 동사로 개선하여 하나의 정답을 찾기보다는 '다양한 답을 찾아가는 수업'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특히, 고등학교에서는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교육이 가능하도록 '정치와 법','법과 사회'로 분리하고, '세계시민과 지리','도시의 미래 탐구','금융과 경제생활','기후변화와 지속 가능한 세계' 등의 선택 과목을 다양하게 배울 수 있도록 신설하였다. 

 

▶ 과학

 ·   중학교에서는 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 분야별 분절적 학습을 지양하며,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학교급별 내용 요소를 기후변화, 감염병, 진로 등과 연계하여 재구성하고, 학년군별 통합 단원을 확대(1 -> 2개) 하였다. 특히, 고등학교에서는 '통합과학'에서 과학적 기초역랑과 통합적 이해를 강조하고, 과학 분야 및 진로 · 융합영역에서의 다양한 과목 개설을 통해 과학적 역량 함량을 강화하였다.

 

▶ 정보

현행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바탕으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 첨단 디지털 혁신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초  ·   중학교 정보 수업 시수를 확대하는 등 정보 교과 교육과정을 재 구조화 하였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카드놀이 등 언플러그드 활동으로 문제 해결 절차를 이해하고 블록 코딩 등으로 구현 이를 바탕으로 중학교에서 일련의 컴퓨팅 사고 과정 이해와 실생활 중심의 인공지능 윤리등의 가치와 태도 인식에 중점을 두었다.

 

▶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 교과와 미래 산업의 변화 및 기술의 융  ·  복합화에 따른 기준학과를 신설하고, 현장성을 고려하여 교과를 재구조화 하였다. 소프트웨어, 화학(바이오), 에너지, 소방, 지능형 도시(스마트 시티), 지능형 공장(스마트 공장) 등 기준학과 신설

 

  

 

지금까지 교육부에서 발표한 2022 개정 교육 과정에 대해 적어봤습니다. 이 정책을 발표하면서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모든 학생이 누구나 자신의 역량과 잠재성을 스스로 다양한 방식으로 실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2022 개정 교육 과정을 통해 미래 교육을 열어 가겠다. 또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학습의 수준과 속도에 맞는 디지털 기반의 개별 맞춤형 교육을 통해 기초학력을 보장하고, 학생들의 창의력과 인성 함양 중심을 둔 수업과 평가 혁신을 통해 잠자는 교실이 깨어나도록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습니다. 개정되는 교육과정을 자세히 확인하고 싶다면 교육부 홈페이지에 등록 되어있는 법령을 확인하세요. 2022 개정 교육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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